> GO
‘잘 가르치고, 제대로 공부하는’ 학습문화 선도하는 교수학습개발센터
김서영 기자, 남준혁 수습기자  |  press@gachon.ac.kr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3.04.09  08:54:49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가천대를 얼마나 아시나요’ 코너의 일곱 번째 장소는 가천대 교수학습개발센터다. 교수들에게는 전달력 높은 교육법을, 학우들에게는 효과적인 학습 방법을 알려주는 가천대 교수학습개발센터에 대해 알아보자.

   
 

 

시대 변화에 빠르게 대처하는 교수학습개발센터

  가천대가 인문·사회과학·교육·예술 등의 분야에서 변화와 혁신의 시대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 조직이 교수학습개발센터(이하 센터)다. 센터는 교육을 내실화 해 가천대가 명문대로 도약하도록 ‘잘 가르치고, 제대로 공부하는’ 학습문화를 주도적으로 구축해 나가고자 2002년 설립됐다. 센터는 가천대가 단지 연구·교육에서 경쟁력을 갖추는 것뿐만 아니라 창의적 인재들을 양성할 수 있도록 학습 환경의 질적 향상을 도모한다. 또 다양한 프로그램을 연구하고 개발해 변화를 주도하고 교수와 학우들에게 최고 수준의 교육 서비스를 지원한다. 

 

학습을 위한 공간을 대여하는 프로그램도 다양

  센터에서는 학습 공간 지원 프로그램으로 러닝셀룸, 스터디라운지, 셀프 스튜디오를 운영 중이다. 러닝셀룸은 글로벌캠퍼스, 스터디라운지는 메디컬캠퍼스에 위치하며 센터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교수·학우·원우·교직원이면 예약할 수 있다. 주 1회 최장 2시간까지 이용할 수 있다. 셀프 스튜디오는 교수들의 강의 제작과 화상강의 운영을 위한 스튜디오로 산학협력관2와 비전타워에 있다. 여기에는 강의용 PC, 타블렛 모니터, 웹캠, 전자칠판 등이 설치돼 있다. 이 학습 공간들은 가천대 교수학습개발센터 홈페이지에서 예약 후 이용할 수 있다.

 

교수들의 강의 역량을 강화하는 교수지원프로그램

  센터는 교수들이 다양하고 새로운 교육 콘텐츠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특강을 제공한다. 교수법 워크숍, 수업 혁신 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교수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수업 컨설팅은 교수 맞춤형 1:1 컨설팅을 통해 문제점을 분석하고  수업 개선을 도모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메일로 신청하면 수업 관련 자료를 수집하고 교원의 요구에 따라 맞춤형 컨설팅을 연중 내내 제공한다.
  교수의 역량 향상을 위해 최신 교육 트렌드, 대학 교수법, 우수 강의자 수업 전략 등을 소개하는 교수법 워크숍도 열린다. 특히 디지털 리터러시 워크숍은 교수 매체 제작과 멀티미디어 프로그램 활용 능력을 키워준다. 디지털매체 활용법, 소셜 학습 도구 및 사이버캠퍼스 활용법 등 다양한 주제를 선정하고 디지털 리터러시 정보와 실습 기회를 제공한다. 
  수업 혁신 포트폴리오는 강의의 질적 관리를 위해 수업 전 과정을 포트폴리오로 제작한 것이다. 혁신적인 시도를 하고 우수한 역량을 나타낸 교수를 선정·지원함으로써 교수역량 강화에 대한 동기를 부여한다. 우수 사례는 홈페이지에 공개해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티칭 인사이트에서는 최신 추세를 반영해 다양한 교육법을 제공하는 카드 뉴스를 볼 수 있다.
  센터는 좋은 수업에 대한 영감과 대학 교육의 미래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도록 다양한 주제를 선정해 온라인 콘텐츠를 제작한다. 

 

효과적인 학습 문화를 도모하는 학습지원프로그램

  센터는 학우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학습 지원 프로그램을 온·오프라인으로 상시 운영 중이다. 학습 공동체, 학습 진단 및 클리닉, Cheer-up, 러닝 인사이트 등의 프로그램이 있다.
  학습 공동체는 학우들이 자율적으로 그룹을 형성해 전공, 공모전, 자격증을 공부하는 프로그램이다. 학기별로 글로벌캠퍼스와 메디컬캠퍼스에서 모두 운영된다. 
  참여 시 팀별로 8주 16시간 이상 학습하고 학습보고서 4회, 사전·사후 학습검사, 만족도 조사, 또래 평가, 최종 학습 결과 보고서를 작성해야 한다.
  학습 진단 및 클리닉은 자기 주도 학습 능력과 학습 동기를 진단하고 전문가와 상담해 긍정적인 학습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이다. 클리닉에서는 학습 진단 검사와 상담을 진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습 효율성을 높이는 전략을 제공한다. 글로벌캠퍼스에서는 ‘학습 클리닉’, 메디컬캠퍼스에서는 ‘G형인재학습컨설팅’으로 운영되고 있다. 
  Cheer-up 프로그램은 저성취 학우들이 학습 습관을 개선할 수 있도록 한다. 학우들이 전공 관련 교과목에 대해 구체적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계획을 실천하도록 돕는다. 기준 학점을 달성하면 활동 내용을 심사해 학습 지원금을 지급한다.
  러닝 인사이트는 학우들에게 최신 흐름을 반영한 학습법 카드 뉴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학습 전략 소개, 학습 동기 향상 등을 위한 다양한 주제를 선정하고 있다.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최근 가장 많이 본 기사
1
넓어진 해외인턴십 · 워킹홀리데이, 좁은 해외취업의 디딤돌
2
뜨거운 열정으로 메디컬 캠퍼스 달군 ‘RUN WAY 체육대회’
3
‘가천 릴레이 멘토링’··· 32명이 17회 특강, 취업 비결 전수
4
모두가 하나됐던 메디컬캠퍼스 체육대회
5
‘무당이, 어디 있니?’··· 학우들 궁금증 해소하려 앱 개발
6
음악으로 교내외 오가며 아름다운 선율과 가천인 사랑 나누어요
7
이길여 가천대 총장 특별 인터뷰
8
“데이터 분석 후 논리적 생각, 타인 설득 능력을 키워라”
9
교내 에코버스 위치정보서비스 앱 ‘가천대 무당이’ 오픈
10
이열치열··· 가천대 하계 방학 프로그램 ‘여름이 없다’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복정동 산65 가천대학교 가천대신문사 | TEL 031-750-5994 | FAX 031-750-5984 | 청소년보호책임자 : 황정빈
Copyright © 가천대신문. All rights reserved.